새롭게 프로젝트를 시작할 경우 하루 빨리 머리속 아이디어를 구현해 릴리즈 해보고 싶은 욕구가 넘치겠지만 구현 하기 전에 래퍼런스 탐색, 프로젝트 범위 산정등 중요한 몇가지 요소를 놓치고 시작하게 된다면 난개발로 이어져 관리가 어려울 수 있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프로젝트를 개발하기 전에 논의 및 찾아봐야 할 것들에 대해서 작성하며 프로젝트 별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작성된 내용이 본인이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와 다를 수 있다.
프로젝트 계획 단계
모든 프로젝트의 시작은 '무'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 어떻게 할지 어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미 많은 프로젝트들이 시작에서 완료까지 진행되었고 그 사례들은 인터넷 곳곳에 나와있기 때문에 어떻게 프로젝트를 시작해야 하는지 인터넷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래퍼런스 조사
세상에는 수많은 프로젝트들이 생기거나 사라지고 있습니다. 그 수많은 사례들 중에 당신이 생각하는 아이디어 또한 존재할것 입니다. 성공, 실패 여부를 가리지 말고 최대한 많은 래퍼런스를 조사하도록 하세요. 이를 통해서 각각 프로젝트의 특징들을 파악할 수 있고 당신이 생각한 아이디어가 실제로 구현되어 있는 모습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타겟팅
재미를 위해 만드는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고려되지 않아도 될 부분이지만, 수익을 위해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된 경우에는 타겟팅이 중요한 성공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타겟팅 대상은 크게 정부, 개인, 사업체 3가지로 나뉘고 목표로 하는 타겟을 확실히 정한 뒤에 타겟과 직접적인 미팅은 그들이 필요로 했던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방법이 될것입니다.
프로젝트 범위 산정
프로젝트 범위는 프로젝트의 목표와 작업자의 리소스를 염두하고 정해야 합니다. 프로젝트의 범위가 없으면 소요되는 시간, 비용에 대해 알 수 없기 때문에 범위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프로젝트에 관련된 당사자에게 전달해야 프로젝트 진행중에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대처할 수 있습니다.
- 끊임없이 변화하는 요구 사항
- 프로젝트 중간에 재고가 필요한 요구 사항
- 클라이언트가 기대한 것과 다른 최종 결과
- 예산 초과
- 프로젝트가 일정이 늦어짐
목표 설정
목표는 처음 논의된 목표를 바탕으로 구성하고 아이디어 회의를 통해 구체화 시키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만들어 구현하도록 합니다.
결과물 결정
결과물 결정은 프로젝트가 어떻게 구현될지에 대해 미리 정해놓는 세부 기획 단계라고 볼 수 있다. 결과물은 크게 내부용과 외부용으로 나뉘고 프로젝트의 방향성과 직결 된다.
프로젝트 일정 및 이정표 생성
프로젝트의 다양한 작업이 시작 및 종료되어야 하는 시기를 대략적으로 보여주는 매우 중요한 문서입니다 .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측정할 때 참조되며 모든 관계자가 사용할 수 있고 가능한 정해진 일정에 밀접하게 준수해야 합니다.
작업 할당
팀 내에서 모든 사람은 자신의 역할이 무엇이고 프로젝트의 다양한 요소를 담당하는 사람을 알아야 합니다. 작업을 명확하게 할당하면 팀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불확실성이 제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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